청정원대리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달봉이 조회 9회 작성일 2020-11-26 16:10:20 댓글 0

본문

[리뷰] 대상 청정원 '안주야' vs CJ제일제당 '제일안주' 4종 비교

대상 안주야 '통마늘모듬곱창'.'매콤껍데기', CJ제일제당 제일안주 '소양불막창'.'불돼지껍데기'

요즘 마트나 편의점에서 간편식 안주를 구매하는 모습은 흔한 풍경이 됐습니다. 별다른 조리도 필요 없고,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되니 홈술이나 혼술족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간편식 안주 시장은 미원과 김치로 유명한 대상 청정원이 개척한 시장입니다. 대상은 지난 2016년 전자레인지 데우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안주야(夜)'를 식품업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출시 2년 만에 1500만개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우는 등 인기를 끌고 있고 있는데요.

최근 대상은 실온 보관이 가능한 상온 안주야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코로나로 식품을 비축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장기간 실온 보관이 가능한 상온 제품을 출시한 것인데요.

대상의 독주를 가만히 지켜돌 CJ가 아니죠. 요즘 CJ와 대상은 여러 품목에서 엎치락 뒤치락하며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김치, 장류 부문에 이어 안주시장에서도 맞붙었습니다.

대상이 상온 안주야를 출시한지 한달도 채 안돼 CJ제일제당도 '제일안주'를 출시하며 간편식 안주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이 제품도 상온 제품입니다.

오늘의 리뷰는 대상 '안주야' VS CJ제일제당 '제일안주' 4종 입니다.

[52화] 대상(청정원)

연휴에 삼성전자부터 가볍게 숫자만 쭈욱 살펴보며 아래로 내려오다가 대상이 제 눈에 들어와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음식료주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후한 편인데(요즘은 더 쳐주는 듯 합니다)


대상의 주가는 특이하게도(?) 지난 5년간 지속 하락했습니다.


매출은 정체이지만 이익이 계속 증가해 왔는데 좀 심한 평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자세히 좀 살펴 보았습니다.


(작년 이익에는 1회성 이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상은 청정원, 순창고추장, 종가집 김치 등의 브랜드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투자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싸다. 추정 PER10 정도로 브랜드를 가진 음식료 업체치고는 저렴한 편입니다.


미원, 종가집 김치 같은 훌륭한 브랜드를 가진 업체의 밸류치고는 저평가인 것으로 판단합니다.


(제가 시장의 평가에 태클 걸어서 성공한 기억이 별로 없긴 합니다TT)






2. 원재료 가격 안정화


대상의 사업은 크게 식품사업과 소재산업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소재산업은 옥수수를 주 원료로 전분당을 만들어 팝니다.


옥수수를 약 2000억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보시면 옥수수 선물 가격이 급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분당 수요가 좀 감소하더라도 원자재 가격의 하락으로 이익은 방어하리라 생각됩니다.






3. 이익 위주의 경영


2017년까지 대상은 확장 위주의 경영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매출과 이익 모두 크게 성장하지 못했고 그 후 이익 중심의 경영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건기식 사업(대상라이프사이언스), 2019년 편의점(미니스톱) 지분 정리 등 사업을 정리하며 손익 개선에 나섰습니다.


특히 식자재 유통사업에 공을 들여왔으나 이 쪽에서 손실을 많이 입었습니다.


대상베스트코라는 자회사인데 지난 5년 적자를 많이 보았습니다.


현재 구조조정을 거쳐 2019년에는 대상 본사로 흡수합병 하면서 손익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4. 해외사업(수출)


대상은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면서 오랜 기간 해외 사업에 공을 들여왔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지난 5년간 해외 매출을 지속적으로 늘려왔습니다.


수출을 포함하여 5천억 정도 매출에서 이제 해외에서 매출 1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K푸드 붐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얼마나 실적에 영향을 받을지는 모르겠지만(의외로 영향을 안받을 수도 있구요)


이 사태가 끝난다면(저는 언젠가는 끝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매출과 이익 성장 기조가 다시 시작 될 것으로 봅니다.


특히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확고히 자리를 잡는다면 이는 큰 모멘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두 나라의 인구만 4억이고 20~30대의 젊은 연령대의 인구가 많은 국가들입니다.


급속도로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국가들이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 미원 이외의 히트상품이 없다는 점(심지어 미원은 이미지도 그닥 좋지가 않죠)


2. 국내 식품 시장이 포화상태이고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점.


3. 옥수수 가격은 언제든 변화할 수 있습니다.


4. 여러 사업(소재사업, 식품사업 특히 김치 같은)에서 CJ제일제당이라는 강력한 경쟁자와 부딪힌다.


5. 해외사업은 언제나 투자자들의 기대보다 훨씬 어렵다.






이런 부분은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저는 대상의 현재 가격 수준이라면 나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3월 말에 샀다면 참 좋았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주식이 사실 다 그렇게 보이죠...

청정원 브랜드 PR 광고 (고두심_도시락 편)

청정원 브랜드 PR 광고 (고두심_도시락 편)

... 

#청정원대리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7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artjone.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